p12. 인생을 바꾸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다시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운명을 결정짓는 핵심 습관 하나만 만들어보자.
p13. 크게 되고 싶다면 오히려 작게 행동하라. 목표는 크게 두어도 되지만 행동 또한 크게 하려면 금방 지쳐버리고 만다. 너무 열심히 하려고 하지 말자. 신나는 게임을 하듯 쉽고 간단하게!
p24. 작심 3일이나 지속하고 일주일 이상 쉬거나 중도에 포기하게 된다면? 다시 작심 3일을 시작하기 위해 막대한 에너지를 써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보다 더 힘들다. 오래 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리듬을 잃기 전에 지속 가능하게 만들면 된다.
p32. 작은 습관이 세월이 쌓이자 큰 흐름을 만든 것이다. 습관은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다. 습관은 얼마나 지속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p38. 오늘 하루를 마치기 전에 잘한 일과 못한 일을 기록하고, 수치화하고, 통계를 내고, 그래프를 만들자. ~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 원인을 파악해야 다음에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기록하자. ~ 기록을 꾸준히 모아야 의미 있는 데이터가 된다.
p50. 성취는 사실 대단한 것이 아니다. 조금씩, 오래도록, 야금야금 지속하는 힘. 이것보다 무서운 것은 없다. 꾸준함이 이긴다.
p56. 지금부터 15분 동안 10년을 미뤄두었던 일을 해라. 그것뿐이다. 아무 생각 말고 그저 15분을 해내라. 15분도 시간을 내기 싫다면 그 일은 절대 시작도 못 한다. 단, 작게 시작하는 것이 포인트다.
p74. 에너지를 현명하게 나누는 것은 고수의 경지다. 고수는 무작정 열정과 에너지를 불태우지 않는다. ~ 최대한 힘을 빼고 막대한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을 삶에 이식하라.
p76. 마음은 뜨겁게 활활 타오르는 것보다 물처럼 잔잔해야 오래간다. ~ 조금씩, 꾸준히, 오래가는 습관을 곁에 두고 그것으로 나의 가치를 실현하자.
p90. 아무렇지 않게 계속 도전하는 의연함을 갖자. 힘들게 매일 열정을 쏟아부을 필요도 없다. 하루 15분만 시도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 인생을 충실하게 보내고 싶다면 하루하루 좋은 습관의 탑을 천천히 쌓아올려라.
p100. 유튜브 채널을 키우는 것도 습관의 결과물이다. 매일 콘텐츠를 기획하는 습관, 그것을 영상으로 찍는 습관, 자신의 채널을 객관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습관의 반복이다.
p122. 쉴 때는 쉬고, 일할 때는 일하라! 어정쩡하게 쉬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애매한 태도보다는 백번 낫다. 100% 야무지게 완수하는 습관이 몸에 붙으면 애써 힘들이지 않고도 100%를 달성하게 된다.
p124. 우선 작은 목표들로 쪼개보자. 꿈이 너무 거대하면 꿈을 10등분을 하자. 그 10등분을 또 10등분으로 나누자. 그러면 오늘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답이 나온다.
p138. 하루 세 번, 꼬박꼬박 양치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건치를 갖는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군살이 없다. 오늘 나의 총합은 과거 습관의 결과다.
p178. 아무리 바빠도 15분의 틈은 있따. 그 15분만이라도 나를 위한 딴짓을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p208. 인간은 관성에 따라 움직인다. 어제 했던 일을 오늘도 하고, 오늘 한 일을 내일도 한다. 관성을 이길 수 있으면 사람은 무슨 일이든 해낸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습관을 들이면 관성을 바꿀 수 있다. ~
책을 쓰는 과정, 책의 완성까지의 과정을 100으로 나눠본다면, 하루 1%씩 전진해도 100일이면 책 한 권이 완성된다.
p211. 내가 오늘 던진 습관이라는 부메랑은 그대로 나에게 돌아온다. 고난이 오면 그것을 지렛대 삼아 돌파하는 것도 습관이고 버릇이다. 포기하는 사람은 포기가 익숙하다. 삶에서 무엇을 익숙하게 만들었는지가 삶의 모양을 결정한다. 세상 만물을 장애물로 보는 사람은 걸려 넘어질 일만 생길 것이다. 하지만 만물을 디딤돌로 여기는 사람이라면 딛고 일어설 것이 많아진다.
p238. 15분을 붙잡으면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워지는 것이라는 걸 경험할 수 있다.
p258. 습관을 새로 만들 수 있다면 삶을 다시 설계할 수 있다.
p264. 만일 당신에게 두려운 것이 있다면 그것을 일상으로 만들어버려라. ~ 운동이 죽기보다 하기 싫다면 운동을, 독서가 하기 싫다면 독서를, 글쓰기가 하기 싫다면 글쓰기를 루틴으로 만들면 된다.
p270. 막연하게 대단한 것, 멋진 것, 웅장하고 화려한 것을 꿈으로 삼으면 현실과의 거리가 너무 먼 것 같아 실망을 거듭하고, 초반부터 에너지를 과도하게 쓸 가능성이 크다. 과정은 생각보다 길고, 대단하지 않고, 멋지지 않고 웅장하거나 화려하지 않다. ~ 과정이라는 긴 시간을 즐길 수 있으려면 사소한 작은 것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오히려 마음을 가볍게 하고 결과에 무심하면 차곡차곡 쌓아올리기 쉽다.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매일 블로그로 출근한다 (0) | 2022.08.17 |
---|---|
(필사) 부의 인문학 (0) | 2021.09.29 |
자청의 초사고글쓰기 : 29만원짜리 전자책 Flex 한 이야기 (0) | 2021.07.06 |
댓글